■ 생태· 알 또는 약충으로 월동하며 2년 2회 발생한다.· 부화 약충은 신초나 어린잎으로 이동하여 가해를 시작한다.■ 피해증상· 잎, 과실, 가지의 즙액을 흡즙, 과일을 균열, 수세약화, 그을음병을 유발한다.■ 방제방법· 겨울철 나무 아래에 비닐을 깔고 원 줄기의 거친 껍질을 벗겨 내어 불에 태운다.· 동절기 또는 이른 봄에 적용 약제를 살포한다.■ 주요 발생시기· 6월 상 중순, 8월 중 하순에 발생한다.
■ 생태· 소나무, 삼나무, 상수리나무에서 월동한 성충이 4월 말~5월 상순경 감나무로 날아와 잎을 말고 산란한다.· 새로 태어난 성충은 잎과 열매를 가해하다 6월 말~7월 중에 월동지로 다시 이동한다.■ 피해증상· 주로 잎과 열매에 피해를 준다.· 잎을 말아 광합성을 저해하고 과실 표면도 흡즙으로 인해 거칠어져 상품성이 떨어지게 된다.■ 방제방법· 과원 주위의 소나무, 삼나무, 상수리나무를 제거한다.· 피해가 발생한 잎은 바로 불에 태워 다른 가지나 잎으로의 확산을 차단한다.· 잎이 말리고 난후에는 방제하기 어려우므로 새 잎이 펴지는 시기와 새가지가 뻗어 나가는 시기를 전후한 예방 작업이 중요하다.
■ 생태· 1년에 1세대를 경과하면서 기주 가지에 알을 덩어리 상태로 낳고 줄기 속에서 월동한다.· 5월 중순부터 6월 상순까지 부화하여, 7월 중순부터 성충이 되며, 8월 중순부터 알을 낳고 죽는다.· 약충은 5월 중순~8월 중순에 나타나며, 성충은 7월 중순~11월 중순에 나타나서 주로 1년생 가지에 2줄로 산란한 후 톱밥과 흰색 밀납물질을 혼합해 덮는다.■ 방제· 8월 중순부터 다음해 5월 이전까지는 산란된 나뭇가지를 제거한다.· 성충유입 초기부터 예찰을 철저히 하고 적기에 방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화학적 방제는 알에서 약충이 부화하는 5월~6월 무렵이 가장 효과적이다.
■ 생태· 나뭇가지 껍질 밑이나 눈 주위에서 주로 알 상태로 월동한다.· 월동란의 생존 확률은 30~40% 정도이며 월동 기간의 기온에 따라 달라진다.■ 피해증상· 가지와 잎, 열매 등에 기생하여 즙액을 빨아 먹으므로 수세가 약화되며 심할 경우에는 말라 죽는다. 또한 그을음병도 유발한다.■ 방제방법· 겨울철 나무 아래에 비닐을 깔고 원 줄기의 거친 껍질을 벗겨 내어 불에 태운다.· 동절기 또는 이른 봄에 적용 약제를 살포한다.■ 주요 발생시기· 6월, 8~9월에 많이 발생한다.
■ 생태· 년 1회 발생하고 5월 상순부터 부화하며 약충시기를 거쳐 7월 하순부터 출현한 성충은 9월 하순부터 11월 상순까지 알을 낳고 죽는다.· 월동한 알은 5월 상중순에 알에서 깨어나서 어린 약충이 되며, 약충은 4회 허물을 벗은 후 7월 중순부터 성충이 되어 농작물에 피해를 주며 11월까지 활동한다.· 성충은 몸길이가 14∼15mm이고 날개를 편 길이는 40∼50mm이다.· 앞날개는 연한 회색빛을 띤 갈색이며, 기부의 2/3 되는 곳까지 검고 둥근 점무늬가 20여개 있고, 뒷날개는 빨간색이다.· 약충은 등에 빨간 줄무늬가 4개 세로로 나 있으며, 흑색 점이 14개 있다.■ 방제· 예찰은 성충은 몸길이가 1.5cm 되는 매미로 날개에 검은 점이 있고, 약충은 빨간 점이 많이 있어 쉽게 확인이 할 수 있다.· 월동기에 포도나무 껍질을 벗겨 월동하고 있는 알을 소각하거나, 나무밑동에 끈끈이를 붙어 놓아 나무 위로 올라가는 벌레를 죽인다.· 꽃매미는 약충기(5~6월), 성충기(8월 중하순)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생태· 성충으로 월동하며 5~6월경 과원으로 이동하여 어린 열매를 가해하고 산란한다.· 한 번에 30개 정도의 알을 산란한다.■ 피해증상· 다 자란 어른 벌레가 주로 열매에 피해를 준다.· 입에 달린 침으로 열매의 즙을 빨아 먹은 부위는 표면에 흑갈색의 반점이 생기며 반점 주위는 움푹 꺼져 스폰지처럼 변하게 된다.· 심하면 열매가 기형이 되거나 일찍 떨어진다.■ 방제방법· 이동성이 강한 해충이므로 흡즙을 못하게 하거나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방제제를 살포해 준다.■ 주요 발생시기· 6월 하순~8월 중순경까지 광범위하게 발생한다.
■ 생태· 성충의 몸길이는 6~7mm이고 머리는 금속광택이 나는 갈색이다. 가슴은 흑갈색이며 배는 암회백색이다.· 알은 타원형의 백색이며 길이는 0.5mm, 넓이는 0.3mm로서 표면에는 세로선으로 가는 줄이 많고 알 위쪽에는 둥근 환상으로 가는 털이 나 있다.· 알에서 깨어난 유충의 몸길이는 0.9mm이고 머리 부분은 적갈색이며 몸통은 암갈색이다. 각 몸 마디는 주름이 많고 흑색의 작은 돌기가 나 있으며 흰털이 나있다.· 번데기는 타원형이고 갈색으로 몸길이는 7~8mm인데 암갈색의 고치 속에 들어있다. 고치는 나무껍질에 붙어 있으며 고치 속은 백색이다.· 노숙유충 형태로 나무껍질 사이나 가지가 잘린 부위 등에 고치를 짓고 월동한다.■ 피해증상· 감나무에서 가장 문제되는 해충으로 1~2령의 어린 유충은 가지 끝에서 3~4번째까지의 눈을 갉아 먹고, 3령 이상되는 노숙유충은 새가지나 열매를 파먹는데 그 때문에 새가지는 일찍 말라 죽고 열매도 일찍 떨어진다.· 1세대 유충에 의해 피해를 받는 어린 과실은 갈색이 되어 떨어지며 2세대에 의해 피해를 입은 열매는 정상열매보다 일찍 붉어져 무르게 된다.· 꼭지부분에 배설물을 배출하며 씨가 있는 중심부분을 갉아 먹는다.■ 방제방법· 봄철에 줄기의 거친 껍질 사이를 잘 살펴서 배설물 흔적이 있는 월동유충의 잠복처를 찾아 월동유충을 직접 잡아 없앤다.· 피해과실은 꼭지에 배설물 흔적이 있고 열매색도 다르므로 발견 즉시 제거하여 추가 발생 요인을 없앤다.· 피해가 심한 과수원에서는 노숙유충이 열매를 가해하기 전(어린 유충이 눈을 가해하는 시기)에 전문 살충제를 살포한다.■ 주요 발생시기· 성충은 5월 중·하순~6월 상순, 7월 중·하순~8월 상·중순 등 연 2회 발생하는데, 성충이 많이 나온 날부터 약 1주일 정도면 알에서 깨어난 유충이 활동을 시작한다.
■ 생태· 기주의 나뭇가지 틈에 알을 낳고 알 상태로 월동하며 5월 초순부터 부화해 약 60∼70일 후인 7월부터 8월 중순경에 성충이 되며 8월 말부터 10월경까지 산란하고 죽는다.· 나무껍질에 1마리가 90개정도 알을 낳아 알로 월동하며 1년 1세대를 거친다.· 월동한 알은 5월 중하순에 부화하며, 1 - 5령 약충을 거쳐 60 - 70일 후에 성충이 된다.■ 방제· 화학적 방제로는 발생초기(5월)와 성충기(7~10월)에 미국선녀벌레 방제용 살충제를 처리하여 방제한다.
■ 생태· 감나무 외 전작물, 채소, 화훼, 잡초 등· 년 8~9회 발생· 월동: 수정한 암컷 성충이 나무껍질 틈, 지면의 잡초, 낙엽, 꽃받침에 월동· 이동: 4~5월 잡초에 증식,감나무로 이동· 발생최성기: 8~9월■ 피해증상· 시나위갈변하고 심하면 고사(흰가루병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음)
바이엘의 제품 정보와 혼용 정보를 검색으로 쉽게 확인하세요!~~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