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의 주요 병

참외의 주요 병은 흰가루병, 노균병, 덩굴마름병, 검은별무늬별, 세균성점무늬병 등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방제할 수 있는 작물보호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Korean_Melon_Disease

흰가루병

■ 발병요건 및 증상
잎에 밀가루를 뿌린것 같아 구별하기는 쉬우나 발병기간이 길어 방제가 힘들다. 주로 하우스 출입문부터 발생하고 습도가 낮을 시 발병이 쉽다. 기온이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 방제방법
흰가루병 예방으로는 질소질 비료의 과다사용을 줄이고 하우스 내 습도를 높이고 잔재물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며 감염이 되면 잎에 흰 반점이 나타나며 이후 3~5일 지나면 잎 전체로 퍼지므로 초기방제가 필수적이다. 약제를 살포하면 잎 표면의 흰색균이 회색으로 변하는데, 이때 약제를 한 번 더 살포하는 것이 좋다.

» 세레나데맥스 수화제
» 에머넌트 유탁제
» 머큐리 액상수화제
» 머큐리슈퍼 액상수화제
Korean_Melon_Disease

검은별무늬병(흑성병)

■ 발병요건 및 증상
온다습 및 강우량이 많으면 발생하며 병원균은 많은 포자를 형성하므로 전염이 매우 빠르다. 새 잎, 새 순, 열매에 세로로 찍힌 듯한 병반이 생기며 흑녹색의 곰팡이가 생긴다.
■ 방제방법
새순에 처음 발생하는데 특히 저온기에 발생이 많다. 조기에 약제를 살포해야 하는데 그 시기를 놓칠 경우 대부분의 과실에 감염하여 상당한 피해를 준다. 아들줄기나 손자줄기의 끝이 감염되면 생장점이 죽음으로 다른 줄기를 유도해야 한다.

Korean_Melon_Disease

노균병

■ 발병요건 및 증상
20~25˚C에서 다습하며 통풍과 채광이 불량하며 수세가 약할 때 주로 발생한다. 3월 중순부터 구엽부터 발생한다.
■ 방제방법
습기가 많거나 질소질이 많은 포장에서 잘 발생한다. 초기방제에 실패하면 약제 살포를 해도 효과가 적은데, 병원균은 잎 뒷면에 있으므로 약제 살포 시 잎 뒷면까지 골고루 묻도록 해야 한다.

» 인피니트 액상수화제
Korean_Melon_Disease

세균성점무늬병

■ 발병요건 및 증상
세균성점무늬병은 주로 물에 의해 감염이 되는데 물은 주로 주야간 온도차에 의해 생긴다. 병징은 잎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잎맥 안이 흰색으로 변하여 다각형의 병반을 형성한다. 초기에는 잎 뒷면에 약간의 물기가 있는 것처럼 보여 노균병과 구별하기가 용이하지 않으며, 발병 중기에는 잎 뒷면에 흑연가루와 같은 검은색곰팡이가 생기지 않아 구별할 수 있다.
■ 방제방법
하우스 외부기온이 올라가면 환기를 하고, 관수를 자제하며 건조하게 재배한다. 강우가 계속되면 발병하기 쉬운데, 초기 방제에 실패할 경우 적절하게 방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Korean_Melon_Disease

덩굴마름병

■ 발병요건 및 증상
줄기, 열매에 발생하며 육묘기부터 생육 전 기간 동안 발생하나 4월 이후 하우스 내 고온이 유지되면 병 발생이 줄어든다. 줄기에는 균열이 생겨 갈라지며 분홍색 즙액이 누출되고, 잎에는 가장자리에서 시작하여 잎맥을 따라 부채꼴의 병반과 둥근 무늬를 형성한다.
■ 방제방법
오래된 잎을 제거하여 통풍을 좋게 하고, 건조하게 재배한다. 아주심을 때 접목부위가 토양에 접촉하지 않도록 하며, 심하게 감염된 식물체는 제거한다.

OSS banner

바이엘의 제품 정보와 혼용 정보를
검색으로 쉽게 확인하세요!~~

Copyright © Bayer AG